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자기조절요법

HOME > 치료요법 > 자기조절요법
자석요법

자석요법이란?

현대인 가운데는 철근, 철골, 콘크리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 속에서 생활하는 것은 완전한 무자기(無磁氣) 상태는 아니다. 그렇지만 철의 바구니인 맨션과 빌딩과 자동차와 전차속에서 생활함으로써 지자기(地磁氣)를 받지 않음으로 인해 자기와 인체와의 사이에 본래의 평형관계가 무너져 인간에게 자기결핍증 후군이 나타난다.
자기결핍증후군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는 질병과 증상들로서는 신경통, 어깨결림, 요통, 습관성변비, 불면증, 두통, 두중, 원인불명의 흉통, 수족(手足)의 부정(不定)의 아픔, 현기증, 만성피로, 하지(下肢)가 항상 무거운 증상, 기타 자율신경실조증과 둘정수소증후군(不定愁訴症候群)의 일부, 혈압이상, 당뇨, 각종 소화기질환 등이다. 근자에는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새로운 요법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중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자기의학이다.

자기조절 요법의 원리

자기조절요법 인간의 몸에다 새로 어느 정도의 자력을 덧붙여주는 것이다. 요컨데 인간의 몸에 작용하고 있는 지구의 자력을 조금 늘려주는 셈이 된다.
조금 늘리는 것이 좋은지, 많이 늘리는 것이 좋은지 어찌되었던 간에 결국 인체의국부 또는 경락을 통하여 필요한 자력을 외부로부터 인위적인 방법으로 자기를 보충하고자 하는 것이 자기치료인 것이다.

자기조절 요법의 치료효과

자기조절요법의 치료효과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자석의 치료효과로서는 ① 통증(痛症)을 소실시킨다. ② 염증(炎症)을 소실시킨다. ③ 혈액순환을 조절한다. 등인데, 임상결과로는 기질적장애가 심한 질병을 제외한 기능성질환에는 뛰어난 효력을 나타내었다. 가장 빈번한 임상경험은 이명(耳鳴), 두통(頭痛), 현훈(眩暈), 불면(不眠)등을 비롯 고혈압, 만성피로, 간장질환, 당뇨병, 갑상선질환 등에까지 다양하게 응용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근·골격계 질환을 비롯한 내장(內臟)기의 염증(炎症)으로 인한 통증성 질환에도 치료효과가 뛰어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자기학의 응용

자기학의 응용 거대한 지구뿐만 아니라 물질의 최소 단위인 원자 역시 자기장을 띠고 있다. 일반적 전자의 운동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전류에 따라 전자장이 파생하는데 이 자장의 본체가 자기인 것이다.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 하나는 무한히 작은 자석(磁石)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인간 역시 하나의 자기장을 형성하며 그 세기는 지구자기장의 1백만분의 1정도인데 현재 의학계는 인간의 몸에서 나타나는 자기장을 의료용으로 이용하는 단계까지 와있다. 자기와 생체의 연구에 관해서는 일본, 미국, 덴마크, 소련, 독일 등의 많은 나라에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발표되고 있으며 최근까지도 생물자기학과 자석치료의 실험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 독일과 일본을 비롯 국내에도 보급되고 있는 미약 자기 측정장치는 『양자의학(陽子醫學)』(이는 물질이나 생체를 구성하는 원자의 성분인 전자(前者) 및 그 지지매체(支持媒體)인 소립자군이 공명해서 발하는 횡파 및 종파의 자기에너지를 취하여서 해석하고 진단치료에 응용하는 학문)에 바탕을 둔 것으로 종래의 의학이 물질 및 세포의 수준에서 발전되어 온 것과 비교하면 양자의학에서 다루는 수준은 전자 및 소립자군이 내는 초미약 자기에너지이다. 이들 미약자기 측정장치는, 모든 생명체에서 이들 에너지를 진단하고 치료에 응용하는 것인데 이 또한 자기를 이용한 새로운 진단 및 치료기계인 것이다.

한의학에서 자기학의 응용을 오운육기학(五運六氣學)에 바탕을 두고 사람개체마다 체질을 분류하고 진단·치료하는 점과 자기를 이용한 이들 현대 과학 장비들을 동원하여 함께 상호 연구해 나간다면 자기의 의학적 임상가치를 증명해 내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내다본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